마르틴 베를레 Martin Wehrle: 베스트셀러 작가, 독일 최고의 커리어 코칭 전문가. 수많은 직장인들을 코칭한 경험으로 직장 내에서의 암묵적인 역학관계를 누구보다 현실감 있게 읽어내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달인이다. 저널리스트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독일의 저명한 신문방송아카데미에서 르 포르타 주상을 받기도 했다. 현재 함부르크에 거주하며 커뮤니케이션 트레이너로서 세계적인 기업과 사원을 대상으로 상담하고 있다. 어릴 적부터 낚시광 이서 낚시에 관한 책도 여러 권 펴낸 바 있다. 저서로는 《미치거나 살아남거나》,《나는 정신병원으로 출근한다》,《연봉 협상의 기술》,《직장인 심리학: 자유롭고 평등하게 직장생활 잘하는 법》등이 있다.
나는 어떻게 나를 실망시키며 살아왔나
1. 우울증 들여다보기
가족이나 친구, 직원, 고객 할 것 없이 그녀를 손이 여덟 개쯤 되는 일하는 기계로 취급한다. 아무리 굴려도 잘 돌아가는 기계로 생각한다. 그녀 역시 이런 이미지를 지키기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했다. 자신의 약점을 인정하고 완벽주의를 포기해야 한다는 생각은 단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다.
행복의 원천을 자신에게서, 이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자신의 유일함에서 찾아야 한다.
국가가 행복을 주지 않는다. 친구와 가족, 연인도 행복을 주지 않는다.
당신에게 행복을 주는 사람은 당신 자신이다!
행복이 당신 손에 있다고 확신하기만 하면, 행복은 찾아온다.
2. 번아웃 들여다보기
현대인이 삶은 천편일률이다.
학교에선 선생님이, 집에선 부모님이, 직장에선 상사가, 일상에선 친구와 이웃이, 우리는 똑같은 베스트셀러를 읽고 똑같은 상표의 옷을 입고 똑같은 개그에 웃고 똑같은 노래에 환호하며 똑같은 검색엔진을 이용하고 똑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얼쩡거리고 똑같은 성공병을 앓는다.
TV를 틀어 수백만 명에게 각각의 행복을 약속하는 똑같은 광고를 보며 그 광고가 써보라고 권하는 진통제를 먹고 로션을 바르고 보험을 계약한다.
"비교는 행복의 끝이요, 불만의 시작이다."
-키에르케고르-
밖을 향한 눈을 안으로 돌려라.
당신이 감탄한 남들의 장점은 당신에게도 숨어 있다.
유일하게 필요한 비교는 자신과의 비교이다.
3. 죄책감 들여다보기
우리는 부모의 요구, 사회의 요구, 기업의 마케팅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다.
완벽함을 꿈꾼 결과 열 명 중 여섯 명이 불만과 불행을 느낀다.
예전보다 훨씬 돈이 많고 더 큰 집에서 살며 더 학력이 높아졌음에도 우리는 예전보다 훨씬 더 불행하다.
"인간은 스스로 결심한 만큼 행복하다."
-에이브러햄 링컨-
오늘부터 내 인생, 내가 결정합니다
4. 용기 내는 연습
당신이 페이스북에 아이 사진을 올리지 않으면 주변의 인터넷 중독 환자들이 시대에 뒤떨어진 구닥다리라고 놀린다.
당신이 차를 팔고 자전거를 타고 다니겠다고 결심하면 주변의 자동차광들이 자전거로 무슨 일을 할 수 있냐며 난리를 피운다.
그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다. 허덕이며 사느라 꿈을 배반했고 아내를 실망시켰으며 삶의 균형을 잃어버렸다고, 남의눈을 의식하느라 정작 자신의 삶을 살지 못했다고 말이다.
5. 직관에 귀 기울이는 연습
왜 우리는 많은 소망을 이루지 못하는 것일까? 그것이 진짜 나의 소망이 아니기 때문이다.
일상의 유혹이 너무 강하고 광고의 북소리가 너무 크며 남의 시선이 너무 따갑기 때문이다.
우리는 가질 수 없는 것들을 열망한다. 명품백, 외제차, 전원주택, 높은 연봉, 최신 스마트폰 등을 원한다.
그런 것을 갖기 위해 엄청난 에너지를 낭비하기 때문에 진짜 소망을 이룰 힘은 남지 않는다.
외부의 강요에 단호하게 "NO"를 외칠 만큼 강해지는 방법은 단 한 가지뿐이다.
더 큰 것을 향해, 당신의 가치와 목표를 향해"YES"라고 외쳐야 한다.
그것만이 잘못된 유혹에 저항하고 진정한 소망을 따를 수 있는 힘을 선사한다.
6. 관점을 바꾸는 연습
자기 일을 사랑하는 간호사와 일을 싫어하는 병원장 중 누가 더 성공한 사람일까?
자기 직업을 사랑하는 환경미화원과 환경미화 기업사 장보다 불쌍한 사람일까?
젊은 유치원 교사는 연봉이 두배 더 많은 젊은 기업 자문에 비해 성취감도 절반만 느껴야 마땅할까?
물론 간호사가, 환경미화원이, 유치원 교사가 스스로를 인생 패배자라고 느낄 수도 있다.
행복이 연봉과 비례한다고 생각한다면, 혹은 세상 사람들의 말이 내 감정이나 내 느낌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말이다,
7. 관계를 정리하는 연습
"세상에게 당신은 그냥 어떤 사람이지만, 그 어떤 사람에게 당신은 세상이다."
-시인 에리히 프리트-
사랑은 우리에게 중대한 의미를 선사하며, 우리를 더 용감하고 더 위대하며 더 멋진 사람으로 만들어준다.
8. 자기 방어 연습
"'NO'라는 말을 할 줄 아는 능력이 자유로 가는 첫걸음이다."
-18세기 극작가 니콜라스 샹포르-
자신의 개성, 자신의 가치를 향한 'YES'는 내키지 않은 승낙을 막아주는 최고의 방패이다.
그런 'YES'는 당신이 일상에 허덕이며 성급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마치 길잡이별처럼 유효한 기준이 되어준다.
직장이든, 사랑이든, 건강 문제든, 돈 문제든 모든 결정은 자신의 가치에서 비롯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나의 거절이 양쪽 모두에게 득이 될 수 있다. 이런 생각을 하면 훨씬 가벼운 마음으로 거절할 수 있다.
"나 먼저 생각해도 괜찮다!" 이제 남들 마음에 드는 인생은 그만두자.
고집불통, 유아독존이란 소리를 들을지언정 차라리 내 마음에 드는 삶을 살아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