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유」우리 몸의 질병은 우리가 만든다

by 상상里 2021. 10. 5.
반응형

루이스 L. 헤이 Louise L. Hey: 영성과 자기 계발 분야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미국의 대표적인 형이상학 강연자이자 교사. 헤이 하우스 설립자이자 회장.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인정함으로써 암이 완치되는 경험을 통해 자기 용서와 사랑, 감사가 가장 큰 진리임을 깨달았다.

이 책은 사람들이 스스로 성장하고 상처를 치유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잠재력을 발견하고 사용하도록 돕고 있다. 

 

치유 책표지
치유 

 

몸은 내면의 생각과 느낌을 비쳐주는 거울이다

 

지속적인 사고방식과 대화 방식은 몸의 동작과 자세, '건강'과 '질병'을 만들어 낸다. 

늘 찡그리고 있는 사람이 즐겁고 사랑이 넘치는 생각을 할 리가 없다.

나이 든 사람의 얼굴과 몸은 그 사람이 평생 어떤 사고방식을 지녔는지를 명확히 보여준다. 

당신은 어떤 얼굴로 늙고 싶은가?

 

 

우리 몸에 생긴 병의 원인

정신적인 요인이 100% 모두 현실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병의 원인을 알아볼 때 참고가 될 만한 단서를 제시해 준다. 

 

머리 

머리는 우리를 상징한다. 머리를 통해서 세상이 우리를 인식한다. 머리 쪽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에게 문제가 생겼다고 느낀다.

 

머리카락

힘을 상징한다. 긴장하고 겁에 질리면, 머리카락이 곤두서면서 어깨가 뭉치고 두통이 오며 피곤해진다.

 

귀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은 당신이 듣기 싫어하는 일이 생겼다는 뜻일 때가 많다. 귓병은 어떤 내용을 듣고 화가 났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징후 일 수도 있다. 

 

눈 

눈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가 자기 자신이나 인생, 과거나 현재 또는 미래 중에서 보고 싶어 하지 않는 것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두통

자신을 부정하는 데서 비롯된다. 편두통은 자신을 지나치게 혹사하는 완벽주의자적 성향을 지닌 사람에게 생긴다. 

 

목과 목구멍

목은 다른 사람과의 관점도 고려할 수 있는 , 사고의 유연성을 대표한다. 

목구멍은 '원하는 것을 요구하기'나 '자신에 대해서 말하기'등 자신을 '대변'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낸다.

 

팔은 인새의 경험을 끌어안을 수 있는 능력과 역량을 나타낸다. 팔 윗부분은 역량, 팔 아랫부분은 능력과 관계있다.

팔꿈치는 변화하는 방향을 향한 우리의 유연성을 나타낸다. 

 

관계를 꽉 쥐고 있으면 상대방의 절망감에 휩싸여서 떠날 뿐이다. 손을 꽉 쥐고 있으면 새로운 것을 잡을 수 없다. 

 

손가락

집게손가락을 다치면 현재의 상황과 관련해서 자아에 분노와 두려움이 있다는 증거이다. 

엄지 손가락은 마음과 관계가 있으며 걱정을 나타낸다.

가운데 손가락은 화가 날 때 쥐고 있으면 화가 풀어진다.

넷째 손가락은 연합과 슬픔을 나타낸다.

새끼손가락은 가족과 겉치레를 나타낸다.

 

등은 우리의 중심축을 상징한다. 등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가 지지받고 있지 않다고 느낀다는 뜻이다. 

등 위쪽은 감성적으로 지지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감정과 관계가 있다.

등 중간 부분은 죄책감과 관계가 있다. 

등 아래쪽은 돈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면 아플 것이다. 

 

폐는 우리가 인생을 받아들이고 내보내는 수용력을 나타낸다. 폐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가 인생을 받아들이기 두려워하거나 우리가 인생을 최대한으로 살 수 있는 권리가 없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심장

심장은 사랑을 나타내고, 피는 기쁨을 나타낸다. 심장은 사랑의 힘으로 우리 몸에 기쁨이 퍼지게 한다. 

사랑과 기쁨을 부정하면 심장은 움츠러들고 차가워진다. 따라서 혈액순환이 느려지고, 빈혈이나 협심증, 심장마비에 걸리게 된다.

 

위장

위장은 우리의 모든 새로운 생각과 경험을 소화시킨다. 위장에 문제가 생기면, 보통은 우리가 새로운 경험에 어떻게 적응해야 할지 몰라서 두려워하고 있다는 뜻이다. 위궤양도 '자신이 충분히 뛰어나지 못하다'는 엄청난 두려움 속에서 비롯된다.  

 

변비

변비에 걸린 사람은 검소한 게 아니라 자신이 충분히 갖지 못할 거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신을 힘들게 했던 사람들과의 관계를 붙잡고 있다. 나중에 필요하게 될까 봐 수년간 옷장에 처박아 두었던 옷을 버리지 못한다. 

 

다리

다리는 우리가 인생의 횡보를 내딛게 해 준다. 다리에 문제가 생기면 특정한 위치에서 앞으로 나아가기가 겁이 난다는 뜻이다.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할 때에도 다리에 사소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하지정맥류

직장이나 우리가 있는 곳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생긴다. 혈관이 기쁨을 전파하는 능력을 잃어버린 것이다.

 

무릎

무릎은 목과 마찬가지로 유연성과 관계가 있다. 무릎에 문제가 생기면 자신이 어디에 고집을 부리고 있는지, 굽히기 싫은 쪽이 어디인지를 물어보라. 고집을 버려라. 인생은 계속 변화한다. 

 

암은 오랫동안 눌러 왔던 분노의 감정이 몸 전체를 갉아먹어서 생기는 병이다. 암 환자들은 자신에 대해서도 매우 비판적이다. 사랑하는 법과 자신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는 것이 암을 치유하는데 가장 중요하다.

 

과체중

과체중은 보호하려는 성향을 나타낸다. 자신의 정신력을 알고 인생의 과정을 신뢰하며 안정감을 느끼는 것이 내가 아는 최고의 다이어트법이다. 부정적인 생각을 다이어트로 줄여라. 그러면 몸무게는 저절로 줄어들 것이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라

 

어떻게 해야 자신을 사랑할 수 있을까?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비난을 그만둬라.

자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여라.

가능한 한 많이 자신을 칭찬하라.

자주 거울을 보면서 "널 사랑해. 진심으로 너를 사랑해."라고 말하라.

자신을 최대한으로 사랑하라. 그러면 인생의 모든 부분에서 이 사랑이 당신에게 보답할 것이다. 

 

 

이 책은 나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서 모든 것이 시작된다. 

자존감이 낮은 나는 나를 사랑하기가 힘들다. 그래도 난 언제부턴가 조금씩 자신에게 다가가고 있다. 

그때부터 내 삶은 희미하게나마 빛이 보이기 시작했다. 웃으면 그 빛이 조금 더 밝아진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자신을 사랑한다고 말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자"

          -루이스 헤이-

 

 

 

 

 

 

 

반응형

댓글